政治外交學科

Department of 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學科敎育目的

 

1. 정치현상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케 한다.

2. 정치학 강의와 연구 인력을 양성하여 학문적 발전을 추구한다.

3. 정치관련 실무 전문가를 양성하여 사회에 이바지한다.

 

 

學科專攻分野

 

政治外交學(Political Science and International Relations)

政治思想(Political Thoughts)

比較政治(Comparative Politics)

國際政治(International Relations)

 

 

學科內規

 

1.석사·박사학위 청구논문 제출예정자는 논문심사 이전에 학과 예비심사를 받아야 한다. 예비심사에서는 본 학과의 전임교수로 구성된 심사위원회가 논문 제안서의 타당성을 심의한다.

 

2.석사과정생은 본인의 전공분야 교과목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과 타 학과 교과목을 포함하여 총 24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는 2017년도 제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3.박사과정생은 본인의 전공분야 교과목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과 타 학과 교과목을 포함하여 총 36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는 2017년도 제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4. ·박사통합과정생은 본인의 전공분야 교과목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과 타 학과 교과목을 포함하여 총 54학점 이상을 취득해야 한다. 이는 2017년도 제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5.박사학위 청구논문을 제출하기 위해서는 SSCI/SCI/A&HCI 등재학술지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학술지에 주저자로서 학술논문을 출판했거나 게재예정 상태여야 한다. 학술논문에 주저자가 표기되지 않은 경우, 해당학생이 논문작성을 주도했다는 사실을 학과주임교수가 확인하여야 한다. 학술논문 1편당 주저자는 1명만 인정한다. 이는 2009학년도 제2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6.석사과정생은 첫 두 학기 동안 정치외교학을 전공분야로 선택해야 하며, 셋째 학기 초에 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중 택일하여 전공분야를 변경해야 한다. 이는 2017학년도 제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7. 석사과정생, 박사과정생, ·박사통합과정생은 기초공통과목을 선택하여 수강할 것을 권장한다. 기초공통과목 중 POL503 비교정치이론은 비교정치 분야, POL506 국제정치접근법은 국제정치 분야, POL509 정치사상사론은 정치사상 분야의 전공학점으로 인정한다. 이는 2017학년도 제1학기 입학생부터 적용한다.

 

 

綜合試驗

 

1.정치사상, 비교정치, 국제정치 각 전공분야별로 기초공통과목 및 세부영역에서 각 1문제씩 출제한다.

 

2.종합시험 수험생은 본인의 전공분야에서 3문제와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1문제씩을 선택하여 답한다.

 

3.석사과정생은 종합시험 응시 전에 전공분야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18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4. 박사과정생은 종합시험 응시 전에 전공분야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27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5. ·박사통합과정생은 종합시험 응시 전에 전공분야에서 9학점 이상, 학과 타 전공분야에서 각 3학점 이상을 포함하여 45학점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부 칙

 

1(시행일) 이 내규는 20152학기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2조 종합시험 제2조는 2017년 제2학기 입학자부터 적용한다. 2017년 제2학기 이전 입학생의 경우, 합격하지 못한 분야가 전공분야인 경우 전공분야에서 3문제를, 비전공분야인 경우 해당분야의 문제를 택일하여 답한다.

 

 

※ 개정 내규 및 변경된 교과과정의 자세한 내용은 붙임 파일을 참고 바랍니다.

 

[붙 임]

1. 개정 내규 전문(국문)

2. 내규 및 교과과정 신·구 대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