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인턴십

1. 목적

정치외교학과에서는 학생들에게 다양한 진로탐색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하계 인턴십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턴십 프로그램은 인턴 경력도 쌓으면서 동시에 학점도 인정받을 수 있는 유익한 프로그램입니다. 매년 여름 많은 정외과 학생들이 이 프로그램을 통해 정당, 정부기관, 연구원, 언론사 등에서 소중한 경험을 쌓고 있습니다.

2. 대상

정치외교학과 3,4학년

3. 참여 안내

인턴십 기관이 확정되면 4주~8주간의 인턴십을 수행하면 됩니다. 인턴십 학점은 매주 제출하는 주간 보고서와 인턴십 끝난 후 제출하는 최종 보고서, 기관 평가서를 기초로 하여 전공선택(3학점)으로 인정됩니다.

4. 신청방법

매년 5월 중 학과 홈페이지에 올라오는 공지를 확인하시고, 필요한 서류를 갖추어 학과사무실로 제출하시면 됩니다.

5. 인턴십 기관

지난 4년간 정외과 학생들이 일했던 기관은 한국 국제 교류재단, 동아일보, 동아시아연구원, 아산정책 연구원, 국가인권위원회, 국회 의원실, 주한 이라크 대사관, KOICA, CBS, 아시아경제신문 등이 있습니다. 학생들의 필요에 맞는 인턴십 기관을 섭외하기 위해 해마다 교류 기관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특히 2012년부터는 해외인턴십을 실시하여 인턴십의 기회를 더 넓혔습니다. 2012년에는 김태경(06), 2013년에는 정다미(10) 학생이 하버드대학교 행정대학원에서 4주간의 인턴십을 마치고 돌아왔습니다.


Project 고래(高來)

1. 목적

Project 고래(高來)는 정기적으로 정치외교학과에서 열리는 새로운 형식의 행사입니다. 외교관, 기자, 정당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계시는 정치외교학과 선배들을 직접 만나 식사를 함께 하며 장기적인 친목을 다지는 것이 고래의 목표입니다. 졸업 후 진로 고민, 정치외교학 공부, 인생 계획 등 그동안 궁금했던 점 모두 선배님께 질문할 수 있는 기회인 Project 고래(高來)를 놓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대상

정치외교학과 전공생 선착순 10명(부전공, 이중전공생 지원 가능)

3. 참여 안내

현재, Project고래(高來)는 한 학기에 한번씩 열리고 있으며 매번 다루는 분야가 달라집니다. 열릴 때마다 정치외교학과 홈페이지 공지사항 게시판, 싸이월드클럽 및 페이스북 공지, 정경대 게시판의 포스터 등으로 참여방법을 알려드리오니 관심있는 학생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또한 프로젝트 고래(高來)의 특성상 10명 내외의 소수 학생들에게 참여 기회가 주어지오니 선착순 접수를 서두르셔아 한다는 것도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4. 신청방법

pol001gkorea.ac.kr로 매번 개재되는 공지사항에 첨부된 신청서 제출


진로설명회

정외과에서는 여러분들의 진로 선택에 도움을 드리고자 수시로 여러 가지 설명회를 개최하고 있습니다. 진로설명회의 일환으로 지난 2012년 11월 15일에는 국립외교원 설명회를 가졌습니다. 2013년부터 외교관 선발 과정이 현재의 외무고시 체제에서 국립외교원 체제로 전환되지만, 여전히 많은 학생들이 새로운 체제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채 불안해하고 있었습니다. 이에 정치외교학과에서는 김병국 국립외교원장(현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님을 모시고 새롭게 바뀐 제도에 대해 자세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 날 설명회에는 200여명 가까운 학생들이 참석하여 궁금한 점을 직접 질문하고, 김병국원장님께 인사를 나누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외에도 정외과에서는 학생들이 원하는 진로의 길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진로설명회를 정기적으로 진행할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