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개설과목

전공선택
 
 
정치사상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211 한국정치사상 정치사상 3 단군신화로부터 대한제국에 이르기까지의 한국 정치사상의 흐름과 내용을 이해함으로써 오늘의 현실을 바라보는 시각과 미래에 대한 전망을 얻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OLI212 동양정치사상 정치사상 3 유교를 중심으로 동아시아 삼국에서의 정치사상의 흐름과 특징을 다룬다. 중국에서 전개된 유학의 정치사상이 조선과 도쿠가와 일본에서 수용, 적용되는 과정에서 어떻게 변화되어 갔는가를 개관한다.
POLI213 서양고대.중세정치사상 정치사상 3 이 과목의 목적은 호머와 소크라테스로부터 마르실리우스에 이르는 서양 고대 중세 정치철학자의 주요 저작들을 읽고, 개인과 공동체, 인간과 자연, 권위와 지배, 그리고 정치와 삶의 관계를 함께 고민하는 것이다.
POLI214 서양근대정치사상 정치사상 3 이 과목은 주제별로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서 마르크시즘 이전까지, 인물 별로는 마키아벨리에서 마르크스 이전까지 서양 정치사상의 주요 저작들을 배우고, 자유, 평등, 사회계약, 인권 등 근대 서양 정치사상의 주제에 내포된 보편적 의미를 생각해 본다.
POLI238 법과정치사상 정치사상 3 이 과목의 목적은 법의 본질과 기능에 대한 다양한 논의를 정치사상의 주요 흐름을 통해 파악하고, 우리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주제를 통해 법과 시민이 어떻게 상호작용하는 지를 살펴보는 것이다.
POLI333 현대정치철학 정치사상 3 이 과목의 목적은 현대 정치철학의 주요 흐름을 파악하고, 우리의 삶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 주제를 통해 자율성과 공공선이 조화되고, 차이의 인지에 기초한 협력이 증진되고, 복지와 분배가 자기실현의 조건으로 고려될 수 있는 정치적·도덕적 원칙을 찾는 것이다.
POLI350 정치가론 정치사상 3 동서양 정치사상에서 등장하는 이상적 정치인에 대한 논의와 실제 역사 속에 등장했던 지도자들의 기록을 중심으로, 대중의 의사로부터 출발하여 민의를 넘어서는 새로운 세계를 설계할 수 있는 정치 지도자의 자질과 덕목을 살펴보는 것이 본 과목의 목적이다.
POLI386 법과정의 정치사상 3 이 과목은 동서양의 정치학 전통에서 가장 오래된 주제인 정의란 무엇인가를 중심으로 정치사상과 법을 매개로 다투는 현실적 갈등 사례를 함께 살펴보는 수업이다. 정치사상 차원에서 롤즈, 노직, 드워킨, 센, 왈저, 영, 포기 등의 정의론 주장을 검토하고 최근 세계적으로 뜨거운 주제인 공정을 둘러싼 교육, 고용, 시장에서의 구체적인 사례들을 검토하는 과정이 포함된다.
POLI387 한국헌정론 정치사상 3 이 과목은 한국 헌법의 제정과 유지, 개정을 초래한 정치사와 정치 과정을 고찰한다. 특히 헌법 개정을 둘러싼 정치적 논쟁과 개정 헌법이 초래하는 정치적 효과를 논의한다.
POLI414 정치사상특수과제연구 정치사상 3 정치사상 분야에서 논쟁이 되는 특수 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어 봄으로써 정치사상 지금의 의미를 발견한다.
POLI458 정치사상세미나 정치사상 3 정치사상분야에서 논쟁이 되고 있는 특수 과제를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다루어 봄으로써 정치사상의 현재적 의미를 발견한다.

 
 
비교정치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220 시민정치론 비교정치 3 국가와 시민사회 간의 상호관계를 통해 정치를 분석한다. 국가 부문에서는 통치를 위한 관료적 기제, 국가권력의 사회적 기반, 정책 결정의 특성, 시민사회 및 경제에 대한 국가개입 등을 논의하며, 시민사회에 대해서는 사회관계,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공적 영역의 창출, 사회가 정치적 이해관계를 표출하고 조직화하는 문제 등을 논의한다.
POLI223 정치학방법론 비교정치 3 정치학을 전공하는 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방법론적 기반을 체득시키며 특히 개념 정의의 방법, 이론의 구조와 모형, 가설의 설정과 검증 방법 등을 이해하고, 실제 정치 조사 방법의 여러 가지 기법을 습득한다.
POLI227 정당론 비교정치 3 정치체제에 있어서 정당의 위치, 정치발전과 정당 발전의 관계, 민족국가, 독재국가, 신생 국가에서 있어서 정당의 기능 및 구조, 문화, 그를 뒷받침하는 조건을 한국의 정당정치와의 연관에서 규명한다.
POLI228 일본정치론 비교정치 3 전후 일본의 정치체제와 사회구조를 그 연속성과 변화를 중심으로 분석한다. 특히 일본의 정당 체제와 대미 관계를 중심으로 이해하고 발전국가론의 모델로서의 적실성을 검토한다.
POLI230 선거와투표행태 비교정치 3 이 과목의 목적은 현대 대의민주주의의 핵심적인 정치과정인 선거정치(Electoral Politics)와 투표행태와 관련한 주요 이론과 쟁점들을 논의하는 것이다. 더불어 본 강의는 한국 선거정치의 변화와 주요 쟁점들을 구체적 사례로 탐구할 것이다.
POLI239 의회와입법과정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다양한 정치체제에서 의회의 역할과 기능을 살펴본다. 이 과목에서 다루게 될 주제들은 의회가 작동되는 정치적 조건, 의회의 구조, 입법과정의 주요 특징들, 그리고 주요 정책영역에서 나타나는 의회의 행태 등이다.
POLI241 정치학을위한게임이론개설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정치학을 위한 게임이론을 입문자 수준에서 소개한다. 이 과목은 비협동적 게임이론의 기본 개념과 분석적 도구들을 소개하고 이를 정치학적 문제들에 적용하는 능력을 계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OLI247 정치제도론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정치제도에 관한 비교정치 이론들과 각 제도 유형의 특징들을 고찰한다. 과목에서 다룰 주요 주제들은 대통령제, 의원내각제 및 혼합체제, 그리고 다양한 선거제도들의 작동 메커니즘과 그 정치적 영향 등이다.
POLI252 중국정치론 비교정치 3 중국공산당이 1949년 공산당 정권을 수립하기까지의 성장 과정, 그리고 중국 정치체제가 오늘에 이르기까지 중국 지도자가 취한 각종 조치의 내용, 성격 등 중국 정치세력을 다룬다.
POLI253 시민정치리빙랩 비교정치 3 정치학 교육은 대체로 정치 현상을 분석하고 인과관계를 밝히는 데 초점을 맞춘다. 본 수업은 정치학 강의를 통해 습득한 이론 지식과 분석적, 논리적, 창의적 사고력을 토대로 우리가 현실에서 직면하는 문제들을 해결할 기회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시민정치의 가능성과 한계, 그리고 대의민주주의와의 관계에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하게 될 것이다.
POLI255 국가론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국가란 무엇인지 고찰한다. 과목에서는 먼저 국가의 존재 이유를 비롯하여 국가에 관한 주요한 학문적 논쟁의 논점과 역사를 살펴본다. 이후 개인과 국가, 시장과 국가의 관계를 중심으로 국가의 역할과 권위를 둘러싼 다양한 이론적·이념적 관점들을 분석하고, 이를 현실정치의 주요 이슈들에 적용하여 토론한다.
POLI317 동남아시아정치론 비교정치 3 본 과목은 세계에서 가장 다양하고 역동적인 지역들 중 하나인 동남아시아의 정치에 대한 기초지식을 제공한다.
POLI320 정치문화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정치문화에 관한 이론들과 각 사례들을 고찰한다. 과목에서 다룰 주요 주제들은 인종, 종교, 민족, 언어 등에 기반한 ‘정체성의 정치학’이 중심을 이룬다. 다양한 정치문화와 정체성의 형성 및 유지가 현실정치와 어떠한 관계를 이루는 가를 살펴본다.
POLI321 정치경제론 비교정치 3 국가와 시민사회의 관계, 즉 자본주의 사회에 있어 경제 및 산업정책을 중심으로 한 국가의 역할을 연구의 주된 대상으로 하면서, 경제 사회복지정책 등에 관한 내용 분석뿐만 아니라 산업화와 산업사회에서 발생하는 광범위한 정치, 경제, 사회문제를 다룬다.
POLI322 북한정치론 비교정치 3 북한정치의 역사적 구조적 성격을 규명하고 국가의 형성과정과 정치이념, 사회주의 체제로서의 특수성과 보편성 등을 중심으로 북한의 정치 현실을 체계적으로 이해하는데 목적을 둔다.
POLI325 사회주의체제연구 비교정치 3 사회주의 체제의 형성과정과 사회주의 체제의 특징을 역사적, 이념적, 정치 사회적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고 현실 사회주의의 몰락에도 불구하고 대안적 이데올로기로서의 존재 가치의 가능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POLI326 정치과정론 비교정치 3 정치체제의 생성과 퇴화, 그리고 다른 정치체제로의 이행을 다룬다. 먼저 정치적 변동의 제반 현상, 즉 혁명, 쿠데타, 사회운동을 이론적으로 분석한다. 다음으로 정치적 변동을 야기하는 경제적, 국제체제적, 사회 심리적 요인을 논의한다.
POLI329 한국정치세미나 비교정치 3 분단 시대의 한국 정치 경제사를 재조명함으로써 민주와 독재에 대한 기초적이면서 종합적인 이해를 구하고자 한다. 아울러 정치와 경제의 내재적 연계 및 국제체제에 관한 균형된 고찰을 유도하고 연속과 변동을 동시에 강조하는 상반되는 여러 이론과 제안을 비교할 수 있는 독자적인 비판 능력을 키우고자 한다.
POLI330 현대정치이론 비교정치 3 현대정치분석에 활용되어 온 국가론, 엘리트 이론, 정치문화론, 정치과정론, 근대화론과 종속이론 등의 대표적인 이론들을 접근방법과 이론적 구성 요소, 주요 개념을 중심으로 심층적으로 이해한다.
POLI342 민주주의 비교정치 3 민주주의의 이론, 제도, 실천 그리고 중요 쟁점들을 개관한다. 민주주의란 무엇인가라는 정의로부터 시작하여 대표, 참여, 책임과 같은 민주주의를 작동시키는 주요 원리들, 정부의 구조, 정당과 이익집단 등과 같은 제도들, 민주주의를 발전시킬 수 있는 사회적 기반과 정치문화의 문제, 민주주의가 가져오는 주요 효과들을 토의한다.
POLI355 동아시아정치론 비교정치 3 이 수업은 동아시아 정치 및 경제발전을 다룬다. 특히 일본, 한국, 중국 등 동아시아 “국가 주도형” 경제발전 사례들에 집중하여, 각 사례의 정치 및 경제발전 과정과 전략, 그리고 주요 행위자들 간의 동학을 비교·분석한다.
POLI382 비교정치세미나 비교정치 3 정치외교학과 3, 4학년 학부 학생들의 비교정치 분야와 관련된 논문작성과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한 강의. 학생 개개인이 정치외교학과 전공수업을 통해 쌓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양질의 논문을 작성하고 비교정치 분야 관련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POLI384 정치심리학 비교정치 3 정치학의 한 분야인 정치심리학(political psychology)에서 다루어 온 기본 개념들을 검토하고, 논쟁의 중심에 있었던 주제들을 위주로 최근 연구 동향을 살펴본다.
POLI388 헌법과정치제도 비교정치 3 본 교과목은 헌법 제정 및 개정과 관련된 정치학을 다루며, 학생들은 비교정치학의 시각에서 헌법 제정 및 개정과 관련된 다양한 이론과 사례들을 배운다.
POLI390 법과민주주의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법과 사법부가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특히 헌법의 정치적 의미, 권력분립 또는 권력융합 등의 구조적 이슈, 민주주의 체제에서 선출되지 않은 사법부가 담당하는 역할과 정치 및 정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법치주의와 민주주의와의 관계 등에 집중하여 법과 민주정치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POLI392 권위주의체제연구 비교정치 3 이 과목은 현대 정치체제의 근간으로 성장해 온 서구식 자유 민주주의와 20세기 동안 그에 도전하며 대안으로 제시되었던 나치즘, 파시즘, 공산주의 등과 같은 다양한 정치체제를 분석하고자 한다. 또한, 제2차 세계대전 후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진 나치즘/파시즘과 80년대 말부터 진행된 공산주의 붕괴를 감안할 때 과연 21세기에 서구식 민주주의 혹은 이에 기초한 변형 외의 다른 대안이 있는가에 관한 여러 이론을 공부한다.
POLI424 유럽정치론 비교정치 3 영국, 프랑스, 서독, 이탈리아 등 주요 유럽 국가들의 정치체제를 그 구조, 기능,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와 관련하여 고찰하고 아울러 각 국가의 정치형태와 정책 방향을 규명한다.
POLI425 미국정치론 비교정치 3 유럽 국가와 대비되는 미국의 정치체제를 민주주의 이론적 측면과 정당정치의 특성, 이익집단 정치 등의 개념을 통하여 구조, 기능, 경제, 사회, 문화의 변화와 관련하여 고찰함으로써 정치형태와 정책 방향을 규명한다.
POLI438 현대외교정책결정론 비교정치 3 현대의 외교정책결정에 관한 주요 이론들을 검토하고, 나아가 주요 국가들의 외교정책결정의 과정과 핵심 요인들을 분석 검토한다.
POLI453 비교정치경제 비교정치 3

이 수업은 정치와 경제의 상호작용을 주제별로 탐색한다. 핵심적인 주제는 불평등, 경제성장, 복지국가, 재분배, 투표 선택, 노동 시장제도 등이다. 사례연구는 선진민주주의를 대상으로 한다. 경제적 요인이 미치는 정치적 영향과 정치적 변수가 미치는 경제적 결과에 대한 심층적인 논의를 다룬다.

 
 
국제정치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221 동북아국제관계론 국제정치 3 동북아 지역 국제관계의 특징과 핵심 쟁점을 정치, 경제, 군사적 측면에서 분석 연구한다.
POLI225 한국정치사 국제정치 3 해방을 전후한 현대 한국 정치사 연구, 특히 한반도를 둘러싼 국제정치를 국내 정치와 연관시켜 분석함으로써 한국 정치가 안고 있는 민족 과업의 본질을 정확히 파악하고 국가 발전의 바람직한 향로를 모색하고자 한다.
POLI231 국제정치론 국제정치 3 국제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개념과 원칙을 소개한다. 특히 국제정치의 중심이론인 권력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POLI233 외교사 국제정치 3 현대 국제체제의 근원인 1648년 웨스트팔리아 조약 체결부터 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 시까지 세계 국제정치사를 개괄한다.
POLI235 중국외교정책론 국제정치 3 중국 외교정책의 목적과 수단이 역사적으로 어떠한 변화를 겪었으며, 외교정책 결정 과정의 특징과 요인들은 무엇인지 분석한다.
POLI236 미국외교정책론 국제정치 3 미국 외교정책을 역사적으로 개괄하면서 미국 외교정책의 목적과 수단, 그리고 정책 결정 과정을 검토하여 미국 외교정책의 이해를 도모한다.
POLI244 국제법과국제정치 국제정치 3 이 과목은 국제법 이해의 기초를 다지는 개설과목으로써, 국제법의 개념 및 연원과 국제사회의 여러 성원(국가, 지역공동체, 국제기구, 개인)에 관련된 법과 제도 등에 관해 포괄적으로 강의한다. 국제관계의 다양한 영역들을 규제하는 법들에 대해 학습하여 기초지식을 심화-확장한다. 외교관계법, 무력충돌법, 분쟁해결법, 국제경제법, 국제환경법, 항공법, 해양법, 우주법 등이 주요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어진다. 
POLI250 국제기구론 국제정치 3 유엔을 포함한 정부 간 및 비정부 간 국제기구들의 역할과 그들이 국제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 조사한다.
POLI256 국제정치리빙랩 국제정치 3 국제정치의 많은 부분은 현장에서 일어난다. 국제정치의 주요 주제인 평화, 발전, 인권, 환경 등 다양한 논의는 국가 간 활동 혹은 국제기구 및 비정부기구에서 일어난다. 따라서 국제정치 현장에서 일어나는 많은 과정을 배우고 간접적으로 체험해보는 것은 중요하다. 이 수업은 학생들이 강의실에서 배운 다양한 국제정치 이론과 지식을 국제정치 현장과 비교해볼 기회를 제공한다.
POLI312 20세기국제관계사 국제정치 3 20세기 이후의 국제질서의 특징과 변동과정을 역사적으로 개괄하고, 20세기 국제관계의 핵심 쟁점들을 소개한다.
POLI313 인권 국제정치 3 이 과목은 다문화 공존의 필요성이 정치 사회적 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는 시점에 인권의 문제를 어떻게 접근하는 것이 적절한지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고, 이 과정을 통해 한편으로는 특수한 문화적 경험이 존중되고 다른 한편으로는 보편적 인간성을 확보할 수 있는 제도적 조건을 구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POLI331 국제관계이론 국제정치 3 국제관계의 일반이론화 작업의 노력을 검토한다. 즉, 국제정치학의 형성 배경과 발전 과정 및 서구의 경쟁적인 이론들을 포괄적으로 논의함으로써 국제관계를 이해하려는 다양한 지적 노력을 조사한다.
POLI336 한국외교정책론 국제정치 3 해방 이후의 한국 외교정책의 방향과 변화를 역사적으로 추적하고, 한국 외교정책의 방향과 문제점을 이론적으로 모색하여 분석 틀을 제시한다.
POLI338 국제정치경제론 국제정치 3 국제관계 현상을 체계와 국가, 그리고 정책결정자라는 세 가지 분석단위 및 차원에서 동시적이고 다각적으로 접근하여 국제 경제체제의 밑바닥에 흐르는 권력의 논리를 체계적이고 종합적으로 밝히고자 한다.
POLI340 국제정치와윤리 국제정치 3 이 과목에서는 국제관계와 관련된 여러 규범적 이슈와 이론들을 살펴본다. 특히 정의전쟁론을 중심으로 하여 전쟁과 테러리즘 등 국제정치에서 사용되는 폭력의 정당성 문제를 집중적으로 살펴본다.
POLI364 동아시아와세계정치 국제정치 3 근대 이후 진행되어온 서구 중심의 국제질서의 맥락에서 한-중-일을 비롯한 동아시아의 국제관계를 탐구한다.
POLI366 금융통화의국제정치경제 국제정치 3 본 과목은 국제통화 및 금융의 관계를 정치경제학적 시각에서 분석한다. 다루는 주제로는 글로벌 자본시장 자유화가 국내경제정책에 미치는 영향, 통화 및 금융의 문제에서 국제기구와 역할과 글로벌 거버넌스, 국제금융과 경제개발, 그리고 국제금융위기 원인과 결과들에 대해 고찰한다.
POLI367 국제무역의정치경제 국제정치 3 본 과목은 국가 간 무역과 국내/외 정치와의 상호영향을 정치학의 관점에서 고찰한다. 먼저 국제무역에 관한 정치학의 이론들을 논의하고, 세계무역기구, 자유무역협정, 그리고 국제무역과 국가 간의 협력과 갈등, 정치 및 경제발전을 비롯한 주요 국내 정치와 국제정치 현상과의 상호관계 등을 주요 주제로 다룬다.
POLI378 내전연구 국제정치 3 냉전 이후 전 세계 무력 갈등의 95% 이상이 한 국가 내에서 발생한 정부군과 반군 간의 교전이며, 내전을 겪는 국가들의 정치 불안정은 인접 국가들과 해당 지역 전체의 평화에 심각한 위협이 되어왔다. 이 수업은 이러한 정치 현상에 대한 비교 연구를 소개하고, 왜 내전과 같은 폭력적 정치 갈등이 발생하는가와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 어떠한 제도적 노력과 국제적 협력이 필요한가에 대한 탐구를 목표로 한다.
POLI379 현대국제안보론 국제정치 3 국제 안보에 관한 다양한 접근과 이론들을 소개하고, 국제 안보의 새로운 쟁점들을 논의한다.
POLI383 개발과원조의정치 국제정치 3 본 과목은 저개발과 빈곤의 정치적 원인 및 결과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정치발전 및 경제개발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POLI385 환경협력의정치경제 국제정치 3

본 과목은 국제협력과 제도와 관련된 다양한 이론적 토대를 검토하여 환경 협력의 정치·경제적 요인을 논의한다. 특히, 기후변화와 초월 경성 대기오염 문제를 중심으로 여론, 이해집단, 국내 제도 및 국제조약이 환경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POLI389 기술과국제정치 국제정치 3 이 과목은 기술 발전이 국제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한다. 기술과 관련된 국제 관계의 주요 이론을 소개하고, 기술 발전이 전쟁과 평화 및 국제 갈등과 협력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다. 이 과목은 핵무기의 개발이 국제 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비롯해, 새로운 산업 혁명 속에서 부상하는 신기술들이 국제 정치를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살펴본다.
POLI391 민족주의와국제정치 국제정치 3 이 과목은 민족주의의 다양하고 복잡한 본질을 탐구하고, 국제정치에서 민족주의의 역할을 살펴본다. 국가 정체성, 애국심, 민족주의적 감정 등 민족주의의 다양한 정의 및 관련 개념들을 탐구하고, 이러한 개념적 이해를 바탕으로 민족주의가 전쟁, 민족 갈등, 영토 분쟁, 군사 점령, 국제 무역 및 투자, 이민 정책 등 국제 정치의 다양한 측면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본다.
POLI393 일본과국제정치 국제정치 3 근대 및 현대 일본 외교정책을 역사적으로 개괄하면서 일본 외교정책의 목표와 수단, 정책 결정 과정의 특징을 연구한다.
POLI433 국제규범과제도 국제정치 3 21세기 국제정치의 특징 중 하나는 비국가 행위자의 등장과 국제규범의 중요성이다. 이는 기존에 국가 중심으로 논의되던 국제질서에 대한 논의에 관한 도전이었고, 탈냉전 이후 이 분야에 축적된 연구가 있었다. 특히 기존에 국가나 국제기구를 넘어서는 비정부기구, 개인, 사회집단 및 종교단체라는 비국가행위자(non-state actors)의 영향력이 증대되었고, 이들이 영향을 미치는 방식은 기존의 국제질서가 아닌 새롭게 등장한 국제규범(international norms)으로 이해된다.
POLI457 국제정치세미나 국제정치 3 정치외교학과 3, 4학년 학부 학생들의 국제정치 관련 논문작성과 글쓰기 실력 향상을 위한 강의. 학생 개개인이 정치외교학과 전공수업을 통해 쌓아온 지식을 바탕으로 양질의 논문을 작성하고 국제정치 분야 관련 글쓰기 실력을 향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타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254 사회과학적분석과글쓰기 전공선택 3 이 과목은 사회과학에서 중요한 분석적 읽기와 논리적 글쓰기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이를 통해 학문적인 글의 구성을 이해하고 비판적으로 해석할 뿐만 아니라, 실제로 논리적인 사고와 글쓰기를 통해 효과적인 소통과 합리적 토론이 가능할 수 있도록 돕는다.
POLI375 인턴십프로그램I 전공선택 3 정치외교학과 저학년 학생들에게 국내기관 및 국제기구에서 실무교육의 기회를 제공하여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국제경쟁력이 있는 전문인으로 양성하고자 한다.

 

 

 

전공필수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215 정치학전공입문 전공필수 3 정치학의 이해에 도움이 되는 기본 개념 및 이론과 정치학의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 학습한다. 정치학 이론을 실제 사례에 접목하여 분석력을 갖춘다.
POLI234 비교정치개설 전공필수 3 비교정치학의 범위, 접근방법, 그리고 비교정치 분야에서 다루는 주요 이론적 관심사가 무엇인가를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정치체제와 정치과정에 대한 비교연구, 그리고 국가와 사회의 역동적인 상호관계 등을 다룬 대표적인 정치학자들의 서로 다른 시각과 이론을 소개함으로써, 비교정치학에 대해 폭넓고 균형된 인식을 할 수 있게 하는 데 이 과목의 목적이 있다.
POLI373 한국정치론 전공필수 3 이 과목은 한국정치의 중요한 이론적 쟁점들을 비판적으로 검토함으로써 한국정치에 대한 체계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POLI214 서양근대정치사상 전공필수 3 이 과목은 주제별로는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서 마르크시즘 이전까지, 인물 별로는 마키아벨리에서 마르크스 이전까지 서양정치사상의 주요 저작들을 배우고, 자유, 평등, 사회계약, 인권 등 근대 서양정치사상의 주제에 내포된 보편적 의미를 생각해 본다.
POLI231 국제정치론 전공필수 3 국제관계를 이해하는 데 필요한 기본개념과 원칙을 소개한다. 특히 국제정치의 중심이론인 권력론을 중심으로 이론적 기초를 다진다.
POLI336 한국외교정책론 전공필수 3 해방 이후의 한국외교정책의 방향과 변화를 역사적으로 추적하고, 한국외교정책의 방향과 문제점을 이론적으로 모색하여 분석체계를 제시한다.

 

 

선택교양

 

학수번호 교과목명 이수구분 학점 교수요목
POLI105 현대민주주의의미래 선택교양 3 현대민주주의 유형의 이해를 위해 이데올로기의 쟁점, 정치 사상적 논쟁. 현존 민주주의의 실재, 현대 민주주의의 동시대 주요 쟁점 등을 살펴볼 것이다.
POLI107 한국정치의이해 선택교양 3 한국 정치의 일반적 특성을 살펴봄으로써 한국 정치의 문제점과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 탐구한다.
POLI108 국제정치의이해 선택교양 3 국제사회를 움직이는 기본원리와 국제사회의 현안을 소개하고 격변하는 국제정세 속에서 한국의 대처를 탐구한다.
POLI109 현대정치의철학적이해 선택교양 3 과거의 이데올로기뿐만 아니라 현대정치의 이데올로기적 성격에 대해 고찰해봄으로써, 권력과 이데올로기가 갖는 관계에 대하여 비판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을 기르고자 한다.
POLI152 정치학의기본탐구 선택교양 3 정치학 고전을 접해봄으로써 초급학년을 위한 정치학의 기본개념을 이해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