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개설과목

정치사상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수요목
POL509 정치사상사론 정치사상의 역사를 그 연속과 변화의 계기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POL640 한국인과정치사상 한국인의 전통과 현대를 한국 정치사상의 변화와 연속성을 통해 소개하고 이해하고자 한다.
POL650 자유주의 자유주의의 역사적 기원과 전개, 자유주의를 둘러싼 현대의 주요 논쟁을 고찰한다.
POL660 리더십과한국정치사상 한국 정치사상에 나타난 다양한 정치적 리더십을 연구하는 것이다.
POL687 동서양평화사상 비폭력적 방법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고자 한 동서양의 다양한 평화 사상을 비교한다. 
POL696 지구적정의

롤즈나 베이츠의 서로 다른 지구적 차원의 정의에 대한 개념 규정에서 시작해 세계인권선언을 비롯한 국제인권레짐, 뉘른베르크와 도쿄전범 재판을 비롯한 전쟁과 윤리의 문제, 남아공이나 유럽에서 서로 다르게 이행하는 전환기의 정의 문제, 국민국가의 주권과 인도적 개입의 문제, 난민과 이민을 둘러싼 지구화 시대의 정의의 문제 등을 다룬다.

POL697 문화와정치 인간에 대한 문화적 이해와 인간이 어떻게 정체성의 형성에 의해 영향 받고 규정 받는지 살펴보는 것으로부터 이성과 감정 가운데 감정에 중점을 둔 인간 이해를 문화정치의 근거로 살펴보고 보편적 인권의 발전에서 문화적 권리의 발전과정에 대해 분석한다. 
POL703 현대한국정치사상 개화기의 정치사상, 독립운동가의 정치사상, 그리고 해방 후의 정치사상을 고찰한다.
POL709 인권 ‘아시아적 가치’와 보편적 가치 간의 양립 가능성에 대한 논쟁에 대한 토론을 통해 인권과 동아시아 민주주의의 관계를 분석한다. 또한 유교 정치사상과 현대의 권리이론과의 관계를 규명한다.
POL736 조선조정치사상연구 주자학, 양명학, 실학사상 등 조선조의 주요 정치사상에 대해 연구한다.
POL776 현대정치철학 최근 주요한 정치 사상적 움직임과 비판적 논쟁을 정치이론과 정치사상의 주요 저작들을 통해 분석한다.
POL778 다문화주의연구 다문화주의에 관련된 다양한 이론들을 살펴보고, 다민족 사회뿐만 아니라 동질적 사회에서 다문화 공존과 사회적 통합을 위해 필요한 요건들은 무엇인지 논의한다.
POL805 정치사상특수과제1 학위논문에 관련된 특수 주제를 중심으로 연구한다.
POL833 한국정치사상의특수과제연구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연구를 진행한다.
POL882 정치갈등과폭력 냉전 종식 이후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95퍼센트 이상의 무장투쟁이 내전이나 반란, 인종 학살과 같은 형태로 주권 국가의 경계 내에서 벌어져 온 점에 주목하여, 이 수업은 다양한 유형의 정치 갈등과 폭력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POL883 국가와시장 이 과목은 경제발전에서 국가의 역할 및 국가와 시장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분석과 사례들을 다룬다.
비교정치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수요목
POL503 비교정치이론 비교정치학의 역사와 주요 이론들을 탐구한다.
POL508 한국정치론 한국 정치의 과정을 분석한다.
POL653 연구설계와비교방법론 연구설계에서 중요한 과학적 기준과 평가요소, 그리고 다양한 정치학방법론을 소개한다.
POL654 계량적정치분석 계량적 정치분석연구에 필수적인 계량경제학/통계학 이론의 소개와 자료분석을 병행한다. (선수 필수과목: POL507 정치조사방법론)
POL675 북한의정치경제 북한 사회에서 현재 진행 중인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북한의 정치경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POL671 비교정치제도 각국의 상이한 정치문화를 만들어내는 역사적 전통, 과정, 제도를 비교연구한다.
POL680 갈등의정치연구 정치적 시위, 사회운동, 폭동, 반란, 혁명과 같이 제도정치 영역의 밖에서 발생하는 정치적 갈등의 역동성에 관한 대표적 이론들과 최근의 경험적 연구를 검토한다.
POL688 비교권위주의 지난 10여년간 괄목할만한 학문적 성장을 이룩해 온 비교 권위주의 연구 분야의 가장 뛰어난 저서와 논문들에 대한 체계적인 강독과 토론을 수행하고자 한다.
POL690 선거정치연구 선거 제도의 효과, 유권자 행태 및 선거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정치현상을 분석한다. 선거 정치와 관련된 주요한 이론적, 경험적 연구들을 토대로 학생들이 독자적인 연구주제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POL698 비교민주화 본 수업은 비교 민주화 연구에서 핵심적인 다음의 네 가지 주제를 다룬다.
1) 민주주의와 권위주의의 개념과 유형
2) 권위주의 체제에서 민주주의 체제로의 이행
3) 민주주의 체제의 공고화
4) 민주주의의 퇴행
POL710 정치경제론 정치경제의 제이론을 비교연구한다.
POL783 동아시아정치경제 동아시아 국가들의 경제성장과 민주화의 상관관계를 밝히고, 경제의 세계화가 동아시아 민주주의에 미칠 영향을 연구한다.
POL789 중국정치론 1970년대 후반 이후 중국의 개혁개방시대에 집중하여 중국정치의 주요 이슈들을 다룬다. 이 수업은 먼저 모택동 시기의 정치, 경제, 제도적 특징을 분석하고 중국 정책결정의 구조와 과정을 설명한다.
POL799 동남아시아정치연구 동남아시아의 정치와 정치제도에 관한 개론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이를 단초로 활용해 비교정치학 및 정치제도론의 핵심적인 문제들을 고발한다.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필리핀, 싱가포르, 태국, 베트남 등이 보유한 정치 시스템들의 기원을 탐구한다.
POL800 미국정치 미국정부의 구조와 작동 방식을 이해하고 민주주의 국가로서 미국정치의 장점과 한계를 살펴보고자 한다. 전반부에서는 미국 헌법에 규정된 입법, 행정, 사법부의 제도적 특징과 이후의 변천과정을 이해하고 그로 인한 정치적 결과를 분석한다.
POL807 비교정치리서치세미나I 비교정치 전공 대학원생들이 학술지에 게재가능한 학술적 논문을 작성하는 것을 돕는다.
POL817 비교정치행태 정치적 지배형태를 규명함에 있어서 두 대표적인 이론적 접근을 비교 연구한다.
POL827 비교정치경제 제3세계 권위주의 정치체제의 코포러티즘과 선진자본주의의 의회사회민주주의체제의 코포러티즘을 비교연구한다.
POL828 계량적정치분석II 정치학 연구에서 활용되는 계량경제학적 및 통계적 분석 방법을 소개한다.
POL882 정치갈등과폭력 냉전 종식이후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95 퍼센트 이상의 무장투쟁이 내전이나 반란, 인종 학살과 같은 형태로 주권국가의 경계 내에서 벌어져 온 점에 주목하여, 이 수업은 다양한 유형의 정치 갈등과 폭력 에 대한 이론적 연구들을 소개한다. 
POL883 국가와시장 경제발전에서 국가의 역할 및 국가와 시장의 관계에 대한 다양한 이론적 분석과 사례들을 다룬다. 
POL884 정치심리학 행위자의 특성과 행위자가 처한 맥락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치와 정치현상을 이해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국제정치
학수번호 교과목명 교수요목
POL506 국제정치접근법 현대 국제관계 연구에서 주요 이론 및 접근법들의 특징을 분석한다.
POL626 국제정치경제론 국제정치경제 질서의 이론과 실제를 다각적으로 연구한다.
POL642 동아시아국제정치론 동아시아 지역의 특징적인 국제정치를 연구한다. 국제관계의 이론적 틀을 동아시아에 적용하고 그 적실성을 탐구한다.
POL646 외교정책결정연구 중요 각국의 외교정책 결정 과정을 이론적으로 비교·분석한다.
POL673 국제기구이론 정부 차원과 비정부적 차원의 국제기구, 지역적 국제기구, 범세계적 국제기구를 연구한다.
POL675 북한의정치경제 북한 사회에서 현재 진행 중인 변화를 살펴봄으로써 북한의 정치경제를 이해하고자 한다.
POL685 아시아안보론 아시아지역의 안보와 관련한 사회과학이론, 역사적 사건, 당면 이슈들을 종합적으로 고찰한다.
POL692 인과추론과국제정치연구 본 수업은 국제정치연구에서 인과추론을 위해 사용되는 경험적 방법론을 검토한다. 수업의 전반부에서는 자연실험을 포함한 인과추론의 기본이 되는 다양한 방법론을 간략하게 소개하고, 후반부에서는 국제 제도, 국제정치가 국내 거버넌스에 미치는 영향을 다룬다.
POL693 전통안보연구 동아시아 안보의 제 문제를 보다 이론적, 경험적으로 다룬다.
POL693 권력과국제금융질서 국제금융질서의 형성과 변화를 쟁점, 이론, 주요논쟁을 통해 분석하고 이해하고자한다. 
POL719 국제통상정치연구 국가 간 무역과 국내/외 정치와의 상호영향을 분석, 연구한다.
POL721 한국과동북아국제질서연구 미·일·중·러 4국의 이해가 교차하는 동북아 지역에서 국제질서 문제를 한국의 입장에서 연구 분석한다.
POL738 제도와국제정치경제 제도에 관한 다양한 이론들을 국제정치경제 관계에 적용하여 분석한다.
POL740 국제윤리 국제 윤리 분야의 주요 문제들에 대해 고찰한다.
POL749 문화와국제정치 문화, 정체성, 국제사회가 어떻게 구성되고 국제관계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구한다.
POL793 국제환경론 환경과 관련한 주요 이슈들을 세계정치와 관련지어 고찰한다.
POL794 국제법과국제정치 국제법과 국제정치의 연관성에 대해 고찰한다. 주요 국제법들의 내용을 우선 살펴보고, 군사력의 사용, 무역, 환경, 그리고 인권 등의 영역에서 국제법이 국제정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POL795 국제관계연구방법론 국제관계연구를 위한 질적 연구방법들을 소개한다.
POL815 개발과원조의정치경제 저개발과 빈곤의 정치적 원인 및 결과를 다양한 이론적 관점에서 검토하고, 정치발전 및 경제개발을 위한 정책적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한다.
POL822 국제관계특수과제연구 국제관계의 학위논문 주제와 관련된 특수 연구를 지도한다.
POL880 동아시아민족문제세미나 동아시아 각국의 민족문제의 고찰과 그 특징을 연구한다.
POL885 국제위기연구 본 과목은 국가 간 국제 위기가 발생했을 때, 위기가 전쟁 혹은 평화로 발전해 나가는 과정 및 위기의 결과를 결정하는 요인들을 강압 외교, 위기 협상 및 신호 이론 등 다양한 국제관계 이론을 통해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