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QUICK MENU
  • 로그인
  • 사이트맵
  • English
  • 유튜브
  • 페이스북
  • 인스타그램

전공소개

정치사상은 정치와 인간에 대한 근본적이고 철학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각 시대의 핵심 문제들에 대한 대안을 모색해 왔습니다. 정치사상 분야에는 정치이론, 정치철학, 정치사상사 등의 세부 분야가 있습니다. 우선 정치에 대한 학자들의 오랜 사색과 탐구의 궤적을 추적하는 정치사상사 분야는 시대에 따라 고대·중세·근대정치사상사로, 지역에 따라 서양·동양·한국정치사상사 등으로 나뉩니다. 정치철학은 자연, 인간, 세계에 대한 인식론적 논의를 기초로 정치의 본질과 정치적 규범 및 가치에 대한 성찰과 고민을 다룹니다. 마지막으로 정치이론은 공정과 정의 등 현실정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개념과 그 개념을 연구할 다양한 방법론적 실험을 제시하는 정치이론들을 포함하여 자유주의, 보수주의, 생태주의 등 정치이념에 대한 연구 또한 진행합니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는 《서양고대·중세정치사상》, 《서양근대정치사상》, 《한국정치사상》, 《동양정치사상》 등의 정치사상사 수업과 더불어 《현대정치철학》, 《헌정주의》, 《인권》, 《법과 정치사상》 등 현실정치의 주요 의제들에 대해 역사와 철학적 맥락을 고려한 깊은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적 대안을 모색하는 다양한 수업들이 제공되고 있습니다.

 

비교정치는 다양한 국내 정치적 이슈 및 현상을 다루며, 주로 특정 국가의 정치적 경험이나 제도 등을 다른 국가와 비교하면서 그 보편성과 특수성을 이해하려는 특징을 갖습니다. 비교정치의 세부 영역은 정치제도, 정치과정, 정치경제, 정치문화 등 다양합니다. 국가·정치인·관료·유권자·이익집단 등 다양한 행위자, 이들 간 상호작용의 결과인 정책 및 정치 현상, 정치적 맥락을 구성하는 구조와 제도, 그리고 보다 추상적인 영역인 이념과 문화 등 정치학의 중요한 주제를 광범위하게 포괄합니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는 전통적으로 뛰어난 비교정치 커리큘럼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교정치개설》, 《정치경제론》, 《정치과정론》, 《정치제도론》 등이 주요 이론들을 소개하는 과목이라면, 세부 주제에 집중하는 과목으로 《정당론》, 《선거와 투표행태》, 《내전연구》, 《정치심리학》, 《민주주의와 자본주의》 등이 있습니다. 비교정치에서는 특정 국가 또는 지역 정치를 다루는 과목들도 중요한데 《한국정치론》, 《미국정치론》, 《중국정치론》, 《북한정치론》, 《동아시아정치론》 등이 그 예이며, 다양한 정치체제를 비교하는 수업으로 《세계의 정치체제》 등도 개설됩니다. 

 

국제정치는 국가를 비롯한 국제사회의 여러 행위자가 어떻게 상호작용하고, 어떻게 관계 맺는가를 연구합니다. 국제사회를 무정부 상태라고 간주하고 국가 간의 힘의 균형을 핵심이라고 여기는 현실주의와 국제정치적 문제들을 제도와 협력을 통해 풀어내려는 자유주의 두 축을 중심으로 수많은 국제정치 이론이 파생되고 있으며, 다양한 대안적 고민 또한 계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세계화와 정보화 시대에는 인권, 환경, 전염병, 과학기술, 테러리즘 등 다양한 초국가적 이슈들이 주요 주제로 부상하고, 국제기구, 비정부기구 및 다국적기업과 같은 비국가 행위자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습니다.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에서는 이러한 현실적 변화와 학문적 발전을 충실히 반영한 교과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국제정치론》, 《국제관계이론》과 같이 국제정치 이론을 소개하는 과목과 함께 《국제정치경제론》, 《현대국제안보론》, 《국제기구론》, 《국제법과 국제정치》 등 국제관계의 주요 영역을 심층적으로 고찰하는 주제별 과목이 있습니다. 아울러 《한국외교정책》, 《미국외교정책》, 《중국외교정책》, 《동북아국제관계론》 등 주요 국가 및 지역의 국제관계와 외교정책을 분석하는 과목도 개설되어 있습니다.

 

정치외교학과 학과 가이드북